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마틴 말도나도 (Martin Maldonado)의 유망주시절에 대해서 알아보자

Swing and a Miss/Long Long Time Ago

by Dodgers 2018. 5. 24. 23:37

본문

반응형


2017년 아메리칸리그 골드 글러브를 수상한 포수로 메이저리그에서 손에 꼽히는 프래이밍 능력과 포수 리드 능력을 보여주고 있는 선수입니다. 물론 방망이에는 의문이 있는 선수로 평가를 받고 있는데 올해는 FA가 되는 시즌이기 때문인지 방망이도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엔젤스의 투수들이 부상으로 고전하고 있는 상황에서 현재의 성적을 보여줄 수 있는 것은 어떻게 보면 마틴 말도나도가 존재하기 때문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세부 기록을 찾아보니 올해는 작년만큼의 포수 수비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군요. 시즌이 진행이 되면 개선이 되겠죠.)






마틴 말도나도의 커리어 성적:

https://www.baseballamerica.com/players/66367


좋은 포수들을 많이 배출하는 푸에리토리코 출신인 마틴 말도나도는 2004년 드래프트에서 LA 엔젤스의 27라운드 지명을 받고 프로생활을 시작한 선수입니다. (푸에리토리코 출신답게 상대적을 어린 1986년생이었습니다.) 계약금등에 대한 정보를 찾을수 없는 것을 보면 사실상 계약금은 거의 없었던 선수였던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2004~2006년까지 루키리그를 벗어나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결국 2007년 1월달에 LA 엔젤스에서 방출이 되었습니다. 다행스럽게 방출이 된지 2주만에 밀워키 브루어스와 마이너리그 계약을 맺을 수 있었습니다. 2007년 시즌을 밀워키 브루어스의 A팀에서 뛴 마틴 말도나도는 팀의 백업 포수로 공격력은 형편없었지만 솔리드한 수비력을 보여주는 선수로 평가를 받았습니다. 2008년에 A+팀과 AA팀에서 잠시 뛰었지만 방망이는 형편없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2009년은 A+팀에서 뛰면서 0.199의 타율을 기록하였습니다. 다행스럽게 2010년에 AA팀에서 뛰면서 개선된 타율을 보여주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그해 밀워키 팜에서 가장 좋은 포수 수비를 보여주는 선수로 평가를 받았습니다. 2011년을 AA팀과 AAA팀의 주전(!)포수로 뛴 마틴 말도라도는 AAA팀에서 솔리드한 타격을 보여주면서 9월 3일날 메이저리그의 부름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단 3게임에 출전을 했고 타석에서는 단 한타석에서만 출전할 수 있었습니다. (당시의 스카우팅 리포트에 따르면...) 마틴 말도나도는 2010년까지 메이저리그급 수비력과 루키리그급의 방망이를 갖고 있는 선수로 평가를 받았는데 AA팀의 타격 코치인 샌디 게레로에게 지도를 받으면서 개선된 타격을 보여주게 되었다고 합니다. 물론 겨우 하위 타선에서 뛸 수 있는 타격을 보여주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수비적인 측면에서는 플러스-플러스 등급의 어깨를 바탕으로 43%의 도루 저지율을 보여주고 있으며 포수로 좋은 블로킹 능력과 프래이밍 능력을 보여주고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2012년을 AAA팀에서 시작한 마틴 말도나도는 팀의 주전 포수였던 조나단 루크로이가 부상으로 이탈하면서 메이저리그의 부름을 받게 되었고 이후에는 솔리드한 수비력을 바탕으로 팀의 백업 포수로 1년에 200타석 정도를 소화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방망이는 여전히 평균이하인 선수로 2할 수준의 타율, 3할 수준의 출루율과 장타력을 보여주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2014~2015년부터 프래이밍이라는 능력과 수비력이 좋은 포수에 대한 수여가 늘어나면서 솔리드한 가치를 갖는 선수로 평가를 받았고 2016년 시즌이 끝난 이후에 연봉이 증가하기 시작하자 밀워키 브루어스는 마틴 말도나도를 LA 엔젤스로 트래이드하는 선택을 하였습니다. 2017년부터 LA 엔젤스의 주전 포수로 자리를 잡은 마틴 말도나도는 낮은 공격력을 보여주었지만 솔리드한 어깨와 수비능력을 보여주면서 2017년 아메리칸리그 포수 골드 글러브를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2018년에도 솔리드한 수비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시즌 초반이지만 지난해보다 휠씬 좋은 타율과 출루율까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틴 말도나도의 연봉:

메이저리그 서비스 타임이 5년 156일인 선수로 2018년 시즌이 끝나면 자유계약선수가 됩니다. 연봉 조정신청 마지막해인 2018년에는 390만달러의 연봉을 받고 있습니다. 1986년생이고 수비형 포수라는 것을 고려하면 2~3년짜리 계약을 맺을 것으로 보이는데...수비력을 중요시하는 구단이라면 마틴 말도나도의 영입에 관심이 있을것 같은데..엔젤스에도 뚜렷한 포수 유망주가 없기 때문에 엔젤스와 재계약을 맺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