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요안 몬카다 (Yoan Moncada)의 유망주 가치는?

MiLB/MLB Prospects

by Dodgers 2015. 1. 17. 14:09

본문

반응형



베이스볼 아메리카의 벤 베들러가 요안 몬카다에 대한 글을 올렸습니다. 만약 요안 몬카다가 베이스볼 아메리카 TOP 100 유망주가 발표가 되기전에 메이저리그팀과 계약을 할 경우에 전체 몇위의 유망주로 평가할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한 글입니다. 


요안 몬카다와 같은 다양한 툴을 갖고 있는 19살짜리 내야수는 매우 찾기 힘들다고 합니다. 일단 다저스의 유망주인 코리 시거 (Corey Seager)와 비교해 보면 두선수 모두 내야수 나이에 비해서 세련된 타격 스킬과 플러스 등급을 받을 수 있는 파워, 그리고 강한 송구를 갖춘 선수라고 합니다. 두선수 모두 전형적인 유격수로 보기 힘든 점도 비슷하다고 합니다. 현재 유격수로 뛰고 있는 코리 시거가 3루수로 이동할 것이라는 예측이 많은 것처럼 요안 몬카다도 2루수 또는 외야수가 될 것이라는 예측이 많다고 합니다. 두선수의 가장 큰 차이점은 스피드로 몬카다는 플러스 등급을 받을 수 있는 스피드를 갖고 있지만 시거는 평균이하의 스피드를 갖고 있다고 하는군요. 


그렇다고 해서 벤 베들러는 몬카다가 코리 시거보다 좋은 유망주라고 생각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시거는 이미 AA리그에서도 좋은 모습을 보여준 유망주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몬카다는 미국 무대에서 보여준 것이 없으며 메이저리그 팀과 계약을 한다고 해도 A리그에서 시즌을 시작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미국무대에서 풀시즌을 보내지 못한 선수가 코리 시거보다 좋은 유망주라고 이야기하기는 힘들다고 합니다.


벤 배들러는 2015년 유망주 랭킹 TOP 20안에 15명의 타자를 배치시켰다고 합니다. (베이스볼 아메리카의 유망주 랭킹은 다수의 베이스볼 아메리카의 컬럼리스트가 각자 TOP 150 리스트를 작성하고 이걸 바탕으로 전체 유망주 랭킹을 결정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마도 요안 몬카다는 전체 TOP 20 유망주안에 포함이 될 수 있는 재능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Kris Bryant, 3b, Cubs

Byron Buxton, of, Twins

Carlos Correa, ss, Astros

J.P. Crawford, ss, Phillies

Joey Gallo, 3b, Rangers

Dilson Herrera, 2b, Mets

Francisco Lindor, ss, Indians

Joc Pederson, of, Dodgers

Dalton Pompey, of, Blue Jays

Addison Russell, ss, Cubs

Miguel Sano, 3b, Twins

Kyle Schwarber, c/of, Cubs

Corey Seager, ss, Dodgers

Jorge Soler, of, Cubs

Blake Swihart, c, Red Sox


벤 베들러가 생각하는 TOP 20 유망주 랭킹에 포함된 15명의 타자 리스트라고 합니다. 알파벳 순서로 정렬한 것이라고 합니다. (다저스의 코리 시거와 작 피더스은 TOP 20 유망주안에 포함이 되었네요.) 일단 요안 몬카다는 여기 리스트에 포함이 된 메츠의 딜슨 에레라, 토론토의 달튼 폼페이보다는 좋은 타자 유망주라고 합니다. 


코리 시거는 벤 베들러에게 전체 6번째 유망주라고 합니다. 아쉽게도 베들러는 몬카다가 시거보다는 못한 유망주라고 생각을 한다고 합니다. (물론 이건 본인의 개인적인 생각이라고 합니다.) 본인은 다른 사람들이 몬카다를 코리 시거보다 더 좋은 선수라고 평가해도 전혀 놀라지 않을 것이며 메이저리그에서 더 좋은 모습을 보여준다고 해도 놀라지 않을 것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몬카다는 좋은 유망주라고 합니다. 


요안 몬카다와 비교할 수 있는 타자 유망주는 미구엘 사노 (Miguel Sano)라고 합니다. 사노는 몬카다만큼 좋은 툴을 갖고 있는 선수는 아니라고 합니다. 그리고 2014년 부상으로 인해서 출전을 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토미 존 수술을 받았는데 이건 타자에게 위협적인 부상은 아니라고 하는군요. 일단 쿠바를 탈출하기 위해서 2014년 정식 경기에 출전하지 못한 몬카타와 비슷한 점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산노는 AA팀에서 컨텍에 어려움을 겪었지만 20-80 스케일에서 80점을 받을 수 있는 파워를 갖고 있는 선수라고 합니다. 몬카다는 산노만큼의 파워툴을 갖고 있지는 못하지만 전체적인 스킬이 몬카다보다 좋은 선수라고 합니다. 벤 베들러는 요안 몬카다가 미구엘 산노보다는 좋은 유망주라고 생각 한다고 합니다. 물론 쉬운 선택은 아니라고 합니다. 베들러는 미구엘 산노가 전체 13번째 유망주라고 생각을 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요안 몬카다는 2015년 유망주 랭킹에서 7~12위 사이에 위치시킬 수 있을것 같다고 합니다. 물론 평가하는 사람 기준에 따라서 다른 문제라고 합니다. 곧 메이저리그 각 구단을 위한 워크아웃을 진행할 예정이기 때문에 더 많은 정보들 더 정확한 평가가 나올 것이라고 합니다. 


마이너리그 TOP 10 레벨의 유망주가 자유계약시장에 나온 상태이기 때문에 많은 메이저리그 구단들이 많은 돈을 투자할 것이라고 합니다. 100%의 사치세와 2년간 30만달러 이상의 계약금이 필요한 선수와 계약하지 못하는 것은 큰 문제로 인식이 되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요약하면...벤 베들러는....


코리 시거>요안 몬카다>미구엘 산노, 전체 TOP 7~12위급 유망주로 요안 몬카다를 평가하는 모양입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